베트남 돈 계산&화폐단위, 한국 돈 변환&환전 팁&주의할점
안녕하세요. 여행 관련 소식을 전하는 홍 -투어입니다.
오늘은 어떤 여행관련이야기를 할까요?? 저번에 다낭 소개했는데 이번에는 베트남 동 즉 돈에 대한 꿀팁을 쇄 해보려고 합니다. 한국인이 자주 가는 나라 중 베트남이 있고 저도 베트남 여행은 또 가고 싶을 정도로 괜찮은 나라라고 생각합니다.
제가 여행가서 느낀 환전 그리고 동 지갑 돈에 대한 꿀팁을 소개하겠습니다.
베트남 돈 계산&화폐단위, 한국 돈 변환&환전 팁&주의할 점

베트남 여행에서 돈 쓸 땐 두 번 정도 놀라곤 합니다. 먼저 음식을 모두 먹고 계산서를 받았을떄 0들이 너무 많아서 처음 놀라고 그담으로 한국돈으로 계산을 하면 너무 저렴해서 두번 놀라는 베트남 동
물론 요즘은 과거랑 달리 갈수록 베트남 물가도 상대적으로 올라가는 느낌이 입니다.

저는 여행을 가서 그런지 공들이 많고 화폐 종류가 많아도 우리 돈으로 대충 얼마인지 가늠할 수 있는데요. 초기에는 너무 많아서 헷갈렸던 기억이 납니다.
베트남은 동전을 거의 사용 안 합니다. 롯데마트에서 한 번 보고 다른 곳에는 구경도 못하고 한국으로 올 거예요~ 또한 100동 200동 지폐로 된 동이 있지만 이것도 보기 힘들어요 한국돈으로 5원 정도 하는데 너무 소액이라서 종종 팁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.
그러면 베트남 돈을 한국돈으로 변환하는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
끝자리 0을 빼고 1/2을 곱해주면 대략적으로 한국돈으로 환전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매번 이런 계산식을 사용하기 귀찮고 수학에 약한 분도 싶게 알기 쉬게 단위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.

여행할 때 가장 많이 필요한 단위입니다. 특히 10000동과 20000동은 주로 마사지 팁이나 택시비로 많이 사용하는데요. 환전을 하게 되면 200.000동이나 500.000동과 같이 큰 단위의 화폐를 주로 교환해줍니다. 대개의 경우 100.000동 미만의 단위로는 잘 바꿔주지 않습니다. 환전하고 자투리로는 받을 수 있어도 주로 큰 단위만 바꿔줍니다. 그럴 땐 큰 단위만 받지 마시고 일부는 100.000동으로 바꿔달라고 하시면 일부는 바꿔줍니다.
화폐 단위가 커서 k를 많이 사용합니다.
k=1000동을 의미합니다.

그래서 한국에서 보기 쉽게 베트남 동 지갑을 만들어서 가져가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. 저도 관광지에서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.
이어서 환전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.
먼저 크게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 베트남 현지에서 환전하는 방법, 아니면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하고 베트남에서 달러랑 베트남동이랑 환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보통 가성비가 좋은 것은 이중 환전입니다. 달러로 환전한 후 동으로 환전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.

사진은 인천공항 은행인데 이것보다는 미리 예약을 해서 하는 게 더 좋습니다. 예를 들면 토스, 카카오 뱅킹, 국민은행, 하나은행이던 어떤 은행이던 미리 예약해서 우대 환율 받으면서 환전하면 좀 더 싸게 환전할 수 있습니다.
만약 미리 환전을 못하고 베트남으로 여행 가신분을 위한 팁을 알려드릴게요~~
공항에 내리면 환전 유심을 판매하는 가게들 쭉 있습니다. 여기는 24시간으로 하며 대신 조금 비싸요~~
물론 달러에서 동에서 환전하는데 비싼데 한국돈에서 동으로 환전해도 생각보다 비싸지는 않습니다.

또한 공항 말고도 금은방에서도 환전이 가능합니다. 우리나라로 따지면 동대문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.

제일 안전한 곳은 당연히 베트남 은행입니다. 요즘에는 없지만 몇 년 전에만 해도 금은방 여행사에서 환전할 때 동 지폐가 종류가 다양해서 하나 뺴먹거나 그런 사태가 많았다고 하니 사람 많거나 돈 환전할 때 조심해서 하면 좋아요!

오늘은 베트남 화폐 관련 글을 적어보았습니다. 처음 가거나 돈 계산을 못하는 분들은 한국에서 동지갑을 만들어서 가면 유용하게 사용하고 셈이 빠르고 돈계산을 빠르게 하면 굳이 필요가 없습니다.
저희는 한 사람은 큰돈을 가지고 있고 한사람은 잔돈을 가지며 잔돈 가진 사람이 계산하고 다 떨어지면 큰돈 조금씩 충전하면서 여행했습니다. 저는 그것이 제일 편하고 좋았습니다.

마지막으로 여행할 때 참고하기 좋은 블로그가 되는 홍- 투어가 되겠습니다.